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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식(禪食)

- 점심 한정메뉴 -

불교에서는 음식을 먹는 일도 진리를 깨닫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으며 이를 5가지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이 중 선(禪)은 선정의 기쁨을 의미합니다.
술적심
식사 전, 김치국물이나 간장 등을 약간 찍어 먹어서 마른 입 안을 적시고, 식욕을 돋우며, 침샘을 자극하고, 위에서 음식을 받을 준비를 하도록 도와주는 우리나라 전통 식사법을 말합니다.
복분자 소스에 절인 방울토마토
죽상
죽은 불교 초기부터 수행자들이 새벽에 먹는 음식이며, 불교 계율을 적은 "사분율"에 의하면, 죽은 배고픔, 갈증, 체증, 풍을 없애고, 용변을 고르게 하는 5가지 이로움이 있다고 합니다. 발우공양에서는 하루의 시작을 죽과 함께 시작하는 사찰음식의 특징을 반영하여, 식사의 앞 부분에 죽을 준비했습니다.
쑥콩죽과 봄나물 물김치
상미 (嘗味)
상미(嘗味)는 불교에서 분류하고 있는 열 가지 맛 중, "다양한 맛과 향을 보다"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봄나물 겉절이, 봄나물 잡채, 청포묵
담미 (噉味)
담미(噉味)는 불교에서 분류하고 있는 열 가지 맛 중, "씹어서 느껴지는 음식의 식감에서 오는 맛을 보다"란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모듬버섯강정
유미 (愈味)
유미(愈味)는 불교에서 분류하는 열 가지 맛 중 "하루 동안 지친 몸과 마음을 낫게 하는 맛"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발우공양에서는 유미(愈味)를 매일 먹는 밥, 찌개, 반찬으로 담아 내는 한 상 차림 식사로 준비했습니다.
사찰김치 2종류, 봄나물 5종류
냉이간장/고추장, 치자밥, 된장찌개
입 가 심
봄 식혜와 쑥떡
계절마다 제철음식으로 메뉴가 바뀝니다.

원식(願食)

불교에서는 음식을 먹는 일도 진리를 깨닫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으며 이를 5가지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이 중 원(願)은 바른 소원을 의미합니다.
술적심
식사 전, 김치국물이나 간장 등을 약간 찍어 먹어서 마른 입 안을 적시고, 식욕을 돋우며, 침샘을 자극하고, 위에서 음식을 받을 준비를 하도록 도와주는 우리나라 전통 식사법을 말합니다.
복분자 소스에 절인 방울토마토
죽상
죽은 불교 초기부터 수행자들이 새벽에 먹는 음식이며, 불교 계율을 적은 "사분율"에 의하면, 죽은 배고픔, 갈증, 체증, 풍을 없애고, 용변을 고르게 하는 5가지 이로움이 있다고 합니다. 발우공양에서는 하루의 시작을 죽과 함께 시작하는 사찰음식의 특징을 반영하여, 식사의 앞 부분에 죽을 준비했습니다.
쑥콩죽과 봄나물 물김치
상미 (嘗味)
상미(嘗味)는 불교에서 분류하고 있는 열 가지 맛 중, "다양한 맛과 향을 보다"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봄나물 겉절이
봄나물 잡채
청포묵
담미 (噉味)
담미(噉味)는 불교에서 분류하고 있는 열 가지 맛 중, "씹어서 느껴지는 음식의 식감에서 오는 맛을 보다"란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모듬버섯강정과 연근초절임
봄취연근탕, 우엉고추장무침
모듬전(녹두전, 봄꽃전)
승소 (僧笑)
오래 전 부터 사찰에서는 국수, 만두, 전, 떡, 두부 등을 "스님들이 절로 미소 짓게 만드는 맛있는 음식"이라하여, 승소(僧笑)라고 불렀습니다.
표고버섯냉면
두부구이
사찰만두
유미 (愈味)
유미(愈味)는 불교에서 분류하는 열 가지 맛 중 "하루 동안 지친 몸과 마음을 낫게 하는 맛"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발우공양에서는 유미(愈味)를 매일 먹는 밥, 찌개, 반찬으로 담아 내는 한 상 차림 식사로 준비했습니다.
사찰김치 2종류, 봄나물 2종류
장아찌 1종류, 연잎밥, 된장찌개
입 가 심
봄 식혜와 쑥떡
계절마다 제철음식으로 메뉴가 바뀝니다.

마음식(念食)

불교에서는 음식을 먹는 일도 진리를 깨닫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으며, 이를 5가지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이 중 염(念)은 스스로 마음을 다스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술적심
식사 전, 김치국물이나 간장 등을 약간 찍어 먹어서 마른 입 안을 적시고, 식욕을 돋우며, 침샘을 자극하고, 위에서 음식을 받을 준비를 하도록 도와주는 우리나라 전통 식사법을 말합니다.
복분자효소에 절인 토마토
꽃당근 두부장
죽상
죽은 불교 초기부터 수행자들이 새벽에 먹는 음식이며, 불교 계율을 적은 "사분율"에 의하면, 죽은 배고픔, 갈증, 체증, 풍을 없애고, 용변을 고르게 하는 5가지 이로움이 있다고 합니다. 발우공양에서는 하루의 시작을 죽과 함께 시작하는 사찰음식의 특징을 반영하여, 식사의 앞 부분에 죽을 준비했습니다.
쑥콩죽과 봄나물 물김치
상미 (嘗味)
상미(嘗味)는 불교에서 분류하고 있는 열 가지 맛 중, "다양한 맛과 향을 보다"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봄나물 겉절이
봄나물 잡채
청포묵
담미 (噉味)
담미(噉味)는 불교에서 분류하고 있는 열 가지 맛 중, "씹어서 느껴지는 음식의 식감에서 오는 맛을 보다"란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모듬버섯강정과 연근초절임
봄취연근탕, 더덕잣즙무침
모듬전(녹두전, 봄꽃전, 가죽장떡)
승소 (僧笑)
오래 전 부터 사찰에서는 국수, 만두, 전, 떡, 두부 등을 "스님들이 절로 미소 짓게 만드는 맛있는 음식"이라하여, 승소(僧笑)라고 불렀습니다.
표고버섯냉면
산초두부선
사찰만두
유미 (愈味)
유미(愈味)는 불교에서 분류하는 열 가지 맛 중 "하루 동안 지친 몸과 마음을 낫게 하는 맛"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발우공양에서는 유미(愈味)를 매일 먹는 밥, 찌개, 반찬으로 담아 내는 한 상 차림 식사로 준비했습니다.
사찰김치 2종류, 봄나물 2종류
장아찌 2종류, 연잎밥, 된장찌개
입 가 심
홍시구름과 쑥개떡
계절마다 제철음식으로 메뉴가 바뀝니다.

희식(喜食)

사전예약메뉴

불교에서는 음식을 먹는 일도 진리를 깨닫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으며 이를 5가지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이 중 희(喜)는 진리를 깨닫는 기쁨을 의미합니다.
술적심
식사 전, 김치국물이나 간장 등을 약간 찍어 먹어서 마른 입 안을 적시고, 식욕을 돋우며, 침샘을 자극하고, 위에서 음식을 받을 준비를 하도록 도와주는 우리나라 전통 식사법을 말합니다.
20년 간장차, 백자인 다식과 감로꿀
죽상
죽은 불교 초기부터 수행자들이 새벽에 먹는 음식이며, 불교 계율을 적은 "사분율"에 의하면, 죽은 배고픔, 갈증, 체증, 풍을 없애고, 용변을 고르게 하는 5가지 이로움이 있다고 합니다. 발우공양에서는 하루의 시작을 죽과 함께 시작하는 사찰음식의 특징을 반영하여, 식사의 앞 부분에 죽을 준비했습니다.
잣죽과 봄물김치
상미 (嘗味)
상미(嘗味)는 불교에서 분류하고 있는 열 가지 맛 중, "다양한 맛과 향을 보다"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봄나물 겉절이
더덕잣즙무침
청포묵냉채
담미 (噉味)
담미(噉味)는 불교에서 분류하고 있는 열 가지 맛 중, "씹어서 느껴지는 음식의 식감에서 오는 맛을 보다"란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모듬버섯강정과 연근초절임
모듬전(녹두전, 봄꽃전, 가죽장떡),
나물상자(석이버섯, 인삼튀김, 봄순데침, 봄나물뿌리데침)
승소 (僧笑)
오래 전 부터 사찰에서는 국수, 만두, 전, 떡, 두부 등을 "스님들이 절로 미소 짓게 만드는 맛있는 음식"이라하여, 승소(僧笑)라고 불렀습니다.
표고버섯냉면
산초두부선
사찰만두
유미 (愈味)
유미(愈味)는 불교에서 분류하는 열 가지 맛 중 "하루 동안 지친 몸과 마음을 낫게 하는 맛"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발우공양에서는 유미(愈味)를 매일 먹는 밥, 찌개, 반찬으로 담아 내는 한 상 차림 식사로 준비했습니다.
사찰김치 2종류, 봄나물 2종류
장아찌 2종류, 연잎밥, 된장찌개
입 가 심
꽃화채와 서여향병
계절과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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